2021

화동화우회전

2021.9.8(수)~9.14(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아상블라주

2021.9.1(수)~9.7(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편지

2021.8.25(수)~8.31(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유가흠, With all my heart ♡~ no.1, acrylic on canvas, 90.9 x 72.7cm

진심을 담은 편지는 받는 이를 감동시키기에 충분하다.


송하림, 愛(1), oil on canvas, 116.8 x 91.0cm, 2021

뭐가 있을지 모르는 곳을 항상 지켜보았고 어떤 것이 나오든 사랑하였다


김학준, 희노애락, oil on canvas, 162.2x130.3cm

희로애락(喜 怒 哀 樂)

편지를 쓰다 보면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됩니까?

저는 편지에 글만 담아간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여러 가지의 마음에서 나오는 감정도 함께 담아가 편지 자체가 아름답다 느껴집니다.

편지를 통한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 사람이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들을 이번 작품에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사람의 감정을 알려면 눈을 보면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눈을 통하여 감정을 알 수 있지만 희로애락(喜 怒 哀 樂)을 보면 눈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즉 감정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그림을 통해 어느 순간은 즐거움이 느껴지고 어느 날은 슬픔과 화가 느껴지고 작업을 임하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새하얀 캔버스 위 물감으로 저의 희로애락(喜 怒 哀 樂)이 담긴 편지를 쓰고 담아보았습니다.


이동욱, 답장, oil on canvas, 90.9x65.1cm

주변 사람들은 내가 화려한 사람, 밝은 사람의 이미지로 기억된다고 한다. 하지만 내 마음은 이런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것들로 피어오르는 듯하다.

나는 이런한 모습을 타인이 보는 내 모습을 화려한 색채를 자랑하는 꽃을 들고 있는 모습과 시든 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표현하여 나의 속마음을 좀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바라보며 태연하게 있는 나는 사색에 잠겨있다. 나의 속과 겉은 왜 다른 것일까, 사람들은 겉모습만 바라보는 것일까, 외면과 내면이 잘 어우러진 내가 될 수는 없는 것일까 등 수많은 질문을 던지며 나를 바라보고 있다.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꽃을 지칭하는 의미의 조화를 나의 겉모습에 빗대어 표현한 작품이다. 조화는 인공적으로 아름답게, 화려하게 시들지 않는 자연물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러한 특성이 나의 속마음과 상반되는 겉모습과 같다고 생각하였다. 내 속마음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질 수 없는 공간이다. 때때로 화려하게 피어나기도 하지만 시들어 말라비틀어지고 떨어지기도 한다. 나의 속 모습은 타인은 바라볼 수 없고 생각할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자신의 내면과 외면이 같을 수는 없다. 나 또한 나의 외면은 자연스럽게 나타내는 것보다는 인공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익숙하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나 자신에 대한 생각들을 하면서 작품을 만들었고, 나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 내 생각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나 자신에게 하는 말뿐만이 아닌 내 주변 사람들과 이 작품을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다. 누군가에게는 이상한 말이 적혀있는 것에 불과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공감 가는 말 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 또한 누구나 다른 생각을 지니고 살아가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내가 느끼는 것들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조선, 편지 small(no.1), oil, ink, paper on panel, 53.0x45.5cm

편지라는 것에 많은 이들은, 자신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느꼈던 경험과 추억들을 기반으로 작성한다.

그중 나의 편지는…,

볼펜을 꾸ㅡ,욱 눌러 한글자 한글자 정성을 다해 나의 진심어린 마음을 그녀에게 전한다.

그 사람이 나의 마음을 공감 하길바라며 썼다, 지우기를 반복하고..,

그러한 반복속 나의 흔적이 그속에 스며든다.

같은 행위로인해 나에겐 그밖에 생각 은 느껴지지 않는다.

정신이 비로소 종이와 하나가 되고,

내가, 보고 들었던 추억속 일부분의 흔적들을 그에게 받친다.

사랑했다, 고마웠다, 사랑한다,고맙다

등 같은 단어속 서로다른 의미를 지닌 수많은 단어들이 왔다 갔다

편지를 요동치게한다.

앞으로의 미래를,

지나갔던 과거를 ..

그리고 현재를…

우린 무슨 말을 하고싶은지

서로 다른 알수없는 너와 나의 편지는 결국 흔적만 남았다.

비어있는 그 편지를 우린 그분께 올린다.




 

EXIT

2021.8.18(수)~8.24(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수면 아래에서

2021.8.11(수)~8.17(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물결을 바라볼 때 표면의 출렁임과 그에 반사된 빛의 화려함에  정신을  빼앗기기도  한다.  그러나 그 수면을 가만히, 그리고 자세히 살펴보면 수면 아래의 것들이 눈에 들어온다. 물결로 인해 선명 하지 않은 왜곡된 형상의 본질을 선명히 떠올리고자 머릿속으로 상상한다.

<수면 아래에서>는 메시지를 시각 언어로 표현 하기 위한 작가의 탐구 과정과 그 결과를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동시대 청년 작가 10인이 참여한 이번 전시는 작가들이 각자의 내면을 수면에 비유 하여 탐구하고 그 아래에서 발견한 것들을 시각 언어로 재해석하는 시도를 한다. 수면 아래의 탐구를 마친 작가는 이제  그것을  수면 밖으로 꺼내어 시각 언어로 재구성한다. 작품을 보는 관객 역시 작품이라는 수면 아래에서 어떤 것을 발견할 수 있을지 집중하며 작품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다. 본 전시는 작가 뿐만 아니라 관객 에게도 작품에 대한 탐구 방식을 새롭게 제안하고자 한다.


김지우, <410호 맹그로브 아래에서>, 71.0x110.0cm, 장지에 분채, 2021.

김현지, <가라앉은 계절>, 91x65.1cm, 장지에 수묵, 2021.

박채은, <시선>, 90.9x65.1cm, 장지에 수묵, 2021.

서시온, <무서워하는 중>, 45.5x53.0cm, 캔버스에 유화, 2021.

윤영준, <법 앞에서 1>, 53.0x45.5cm, 장지에 분채, 2021.

이수형, <First Step>, 73.0x61.0cm, 장지에 채색, 2021,

전해인, <무제 1>, 73.0cmx91.0cm, 장지에 채색, 2021.

정우진, <3인칭 관찰자 시점>, 50.0x65.0cm, 장지에 먹, 2021.

최민주, <그리움>, 72.7x151.5cm, 장지에 채색, 2020.

한승희, <마음우물>, 72.7 x 90.9 cm, 장지에 분채, 목탄, 2021.


참여 작가

김지우 김현지 박채은 서시온 윤영준 이수형 전해인 정우진 최민주 한승희

 

기획 오민지




 

SUNNY

2021.7.21(수)~7.27(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강덕희_Les Madeleines_Oil on canvas_41.0 x 31.8cm_2021

강민경_야경_Oil on canvas_91.0 x 116.8cm_2021

강영순_녹남봉의 꿈_Oil on canvas_91.0 x 116.8cm_2021

김경숙_LIFE_Oil on canvas_130.3 x 130.3cm_2020

김성자_바람을 안은 먼지_장지에 혼합재료_75 x 105cm_2021

김현아_공존의 시간_Mixed Media, Acrylic on canvas_72.2 x 116.7cm_2021

문호_The Moment_Oil on canvas_60.6 x 91.0cm_2021

유영란_GMO-LMO_Acrylic on canvas_72.7 x 60.6cm_2021

윤준혜_Brotherhood_Oil on canvas_162.2 x 112.1cm_2021

이영심_꽃의 Algorism 2_Oil on canvas_116.8 x 91.0cm_2021

최금숙_회상2_Acrylic on canvas_91 x 116.8c,_2021

황은숙_엄마의 정원, 엄마의 식탁_80.3 x 116.8cm_Acrylic on canvas_2021


 

“인영갤러리 2021 전시지원 프로젝트 3"

김수수 개인전_ A ROOM

2021.7.7(수)~7.20(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인영갤러리는 ‘전시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10명의 청년작가들에게 전시실 제공 및 전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세번째 선정작가인 김수수 작가의 전시를 소개합니다.




A ROOM 4_marker on paper_60x45cm_2021

 

 

A ROOM 6_marker on canvas_72x60cm_2021

 

A ROOM 7_marker on paper_82x59.7cm_2021

 

A ROOM 8_marker on paper_82x59.7cm_2021

 

 

 

A ROOM 1_marker on paper_60.5x90.5cm_2021




 

이진혁 개인전

2021.6.23(수)~7.6(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이진혁, 기와. 경복궁, 2021, 66x83cm, 화선지에 먹.


이진혁 작가 x 클릭트 xMR Media Lab (VR기반작품)


굉장히 엉뚱한 얘기지만 이진혁의 그림, 작품에 대해 나같은 문외한이 글을 쓰려고 하니 자꾸 머리 속에서 근미래의 SF적 상황이 연상된다. 영국 BBC의 6부작 걸작 드라마 <이어즈 앤 이어즈, Years and years>에는 청소년 아이들이 AI 인공지능이 되고 싶어하는…정도가 아니라 열망하는 장면이 나온다. 처음에 이들은 손 바닥 안에 휴대폰을 장착시키려 하고, 궁극으로는 머리 속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려고 한다. 그래서 세상의 사물과 사건을 보는 그대로, 있는 그대로 상대에게 전달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려 한다. 대체 뭔 얘기를 하려는 것이냐고 하겠지만 이진혁의 극사실주의적인 그림들을 보고 있으면 그의 머리 속에는 칩이, 안구에는 초정밀 렌즈가, 손 안에는 또 다른 첨단 장비가 이식돼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을 하게 만든다. 이진혁의 작품은 대개가 전통 가옥이거나 레트로 느낌의 자연의 풍광인데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기이한 상반(相反)의 성향이 느껴진다. 이건 대체, 보통 수준의 비범함이 아니다. 그것도 두터운 질감의 먹으로 그려 내고 비교적 일필휘지로 이루어 내는 과정일 터여서 작가가 영재(英才)로서의 자질이 분명함을 보여 준다.

이진혁의 작품은 언뜻 봐서는 사물에 대한 극도의 모사(模寫)로만 보일 수 있다. 마치 이탈리아 디에고 파지오의 그림 같은 것인데 파지오의 것은, ‘이게 대체 그림이야?’라는 탄성이 나올 만큼 다소 징그러울 정도로 극사실주의적이다. 그림인지 사진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다. 감탄스럽긴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감동으로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과연 저 사진 아닌 그림을 집에 걸고 싶어질까, 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진혁의 그림은 사물에 대한 모사 능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그래서 감탄사가 튀어 나오는 것은 같지만, 작가가 ‘인간의 얼굴’로 사물을 바라 보고 있는 느낌, 그 호흡과 정서가 살아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사뭇 다르다. 내 가 사는 공간에 일정한 자리가 있다면 당연히 저 그림들을 걸고 싶게 만든다.

미술 역시 세상과 사람의 모습을 전하는 역할을 한다. 어떤 작품은 그리는 사람의 해석을 바라 보는 재미와 의미가 있다. 어떤 작품의 경우에는 화가의 그림을 통해 내가 직접 세상을 해석해 내고, 나만의 생각으로 삶의 방식을 직조(織造)하게 한다. 이진혁의 그림은 후자에 속한다. 그래서 그림을 두고 보다 주체적이고 개인적인 관점으로 보게 만든다. 그 점이야 말로 이진혁 작품들의 매력이다. 예컨대 무성한 숲 사이의 오솔길을 표현한 그림 같은 것을 말한다.

다 필요없고! 나에게는 없는, 보통사람들에게는 없는, 이 어마어마한 재능은 대체뭐람. 하늘이 결코 공정하고 공평하지 않음을 보여 준다. 늘 그의 작품들을 모아 놓은 전시회는 사람들의 탄성으로 가득 찬다. 꽤나 부러운 일이다.

(영화평론가 오동진)




 

정진국 추모전

2021.6.16(수)~6.22(화)

인영갤러리 3층/ 11:00~18:00



https://blog.naver.com/inyounggallery/222400389984




 

“인영갤러리 2021 전시지원 프로젝트 II"

안민 개인전_COLLISION

2021.5.19(수)~6.6(일)

인영갤러리 3층/ 5.24(월), 5.31(월) 휴무/ 11:00~18:00




인영갤러리는 ‘전시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10명의 청년작가들에게 전시실 제공 및 전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두번째 선정작가인 안민 작가의 전시를 소개합니다.



 

Collision

“나는 다소 폭력적이고 거친 영화와 음악을 좋아하는 편이다. 평소 열심히 컨트롤하려는 이성과 의식을 무의식이 비웃으며 박살이라도 내려는 듯, 사적인 복수나 폭력, 법, 사회 불만에 대한 복잡한 심경들이 작업으로 드러난다. 현실에서의 내가 외면하고 회피하고 있는 수 많은 것들과 모호하고 불확실한 것들이 많기에 더 이러한 것에 끌리는 것인지 모르겠다.”
- 작가 안민, 작업노트 중에서

 

작가 안민의 작업노트에서 엿볼 수 있듯이, 오늘날은 명확한 ‘정의justice, definition’가 소실된 사회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상은 많은 부분들이 뒤섞여 혼란한 형세를 띤다. 학문적인 측면에서의‘모던modern’이나 ‘포스트모던post modern’과 같은 것들은 철 지난 개념으로 받아들여진 지 오래되었다. 하지만 사회적인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이 시점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의 양식들이 혼재되어 아직도 무수한 갈등을 비롯하고 있다. 국가는 교육, 법, 규칙 등과 같은 일련의 시스템으로 사람들의 일상을 일률적으로 재단하지만, 사회는 그 속에서 개인, 개성, 비주류 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조명하여 그림자 없는 세상 구축을 시도한다. 바로 이 지점을 통해 안민은 그 동안 세계가 스스로를 구축했던 방식과 안민 본인이 경험했던 방식을 근거로 작업을 구성하며 질문을 던진다.

 

주체와 객체

기나긴 중세를 지나 근대로 시대가 이행되면서 인류는 이성적 사고, 다시 말해 이분법적으로 사고하기 시작했다. 주체와 객체(밝음과 어두움, 동양과 서양, 남성과 여성, 자본가와 노동자 등)를 나눠 이성적 사고방식을 체화하고, 그 안에서 좋음과 나쁨 혹은 옳고 그름을 상정하는 형식으로 세계를 이분화시켰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체계는 주체와 객체가 서로를 구분하여 적이 될 수밖에 없었고, 서구 열강의 식민지 경쟁 1 · 2차 세계대전을 비롯하여 수많은 폭력을 낳는 결과로 귀결되었다. 이후 세계는 이성 중심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의 한계를 보았고, 이를 극복할 방향을 찾지만 이성적 사고의 틀을 벗어나기란 쉽지 않았다.

안민은 이 같은 거대담론적인 내용을 더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부분을 통해 조명한다. 본인의 생활 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주체와 객체의 사소한 충돌(불법 주정 차 차량을 마주하게 되는 보행자)에서 작업은 시작된다. 불법 주정 차 차량으로 인하여 보행자가 인도를 벗어나 도로로 통행해야 하는 상황은 잠깐 사이에 벌어지는 짧은 상황이지만, 어쩌면 생존과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일 수도 있다. 작품의 이미지에는 불법 주 정차한 차량을 상징화한 대상을 그림 속에서 망가뜨린 행위가 드러난다. 안민은 이러한 사소한 충돌이 폭력으로 이어지는 근대성의 한계를 가상적으로 드러낸다.

 

실제와 가상

가상세계, 다시 말해 디지털로 이루어진 세계는 0과 1의 세계이다. 0과 1이라는 두 가지 요소(참과 거짓)를 통해 정보를 생산, 유통, 전달하여 디지털 세계를 구축한다. 이 세계의 구성은 실제의 세계와 같이 그다지 복잡하지 않고 명료하기 때문에, 복제를 함에 있어 원료나 노동이 들어가지 않고, 대상을 삭제함에 있어서도 애초에 없었던 것처럼 깨끗하게 삭제가 가능하다. 하물며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어, 시간이라는 개념에서도 자유롭다. 반면 실제 우리가 서있는 세계는 물질이 기본이 되는 세계이기에 어떤 대상의 복제에도 원료와 노동이 들어가고 제거를 함에 있어서도 흔적이 남으며 과거로 되돌아갈 수도 없다. 오늘날은 이러한 실제와 가상 세계가 공존하고 있으며 상호 간의 영향 또한 크게 미치고 있다.

안민은 이러한 시대의 모습을 이번 개인전에서 그대로 투영하려 한다. 전시는 캔버스에 그린 드로잉과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그린 디지털 드로잉으로 구성된다. 먼저 ‘캔버스 드로잉’은 드로잉을 함에 있어 신체적인 요소와 물질적인 부분이 매우 크게 작용한다. 안민의 작업 방식은 ‘긋기’와 ‘닦기’로 진행되는데, 작품 사이즈에 비례하여 그 노동의 강도가 달라진다. 또한 물감이나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없었던 것과 같이 완벽히 지워낼 수 없다. 안민은 오히려 그 물질이 가지는 흔적을 ‘드로잉화’하여 표현한다. 때문에 시간과 신체활동의 레이어가 드로잉 속에서 드러나게 된다. 한편, ‘디지털 드로잉’은 패널 크기가 고정되어 있다. 하지만 디지털의 특성상 고민 없이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할 수 있고, 이 때문에 다양한 실험을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안겨준다. 이 가능성으로 인해 작업의 범위 및 한계가 확장될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들을 통해 물질적으로 구현할 수 없었던 것을 가능하게 한다. 디지털은 이제 실제를 넘어 더 많은 가능성을 담지하고 있다. 안민은 이번 전시에서 각각의 매체를 통해 ‘캔버스 드로잉’이 가지는 특성과 ‘디지털 드로잉’이 가지는 특성을 여과 없이 보여준다. 이러한 측면을 통해 안민은 실제와 가상을 이분법으로 구분하여 좋음과 나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매체에 대한 가치를 객관적으로 드러내려 한다.

 

AB 사이에서

주지하듯이 우리는 주체와 객체가 충돌하는 세계에 서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가 위험하다는 것 또한 인지하고 있다. 서두에 얘기했듯이, 포스트모던을 비롯하여 여러 대안적 개념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패러다임을 전복시키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해 보인다. 안민은 이와 같은 동시대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에 충실 하려 한다. 실제와 가상의 결과물을 두고 각각의 형태를 충돌하지 않는 방식으로 드러내어 개체의 가치를 존중하는 반면, 그 속의 이미지는 충돌하여 해체되고 있는 모습을 띠고 있다. 안민의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이는 부분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의 모습을 띤다는 것이다. 이성적 방식으로는 포스트모던이 모던을 공격할 수 없었기에 선택한 것이 ‘해체’라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안민의 작업에서는 해체된 모습이 아니라 해체되는 과정, 어쩌면 온전하게 해체되는 것이 아닌 불완전하게 해체되는 과정의 모습을 보여준다. 결국 안민이 작품으로 말하는 것은 사소한 충돌이든 거대담론의 충돌이든 간에 폭력성은 같은 선상에 놓여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를 질문하고 있다.

(박 천, 시안미술관 큐레이터)


안민, Conscience(21토0327), 2021, iPad drawing printed on paper, 43x61cm

 

안민, Conscience(21수0331), 2021, iPad drawing printed on paper, 43x61cm

 

안민, Conscience(21목0325), 2021, iPad drawing printed on paper, 43x61cm

 

안민, Conscience(21화0330), 2021, iPad drawing printed on paper, 29.7x42cm

 

안민, Conscience(33러059x), 2019, oil on panel, 90.9x72cm




 

2021.5.5(수)~5.17(월)

임솔지 개인전_밤의 조각

 

인영갤러리 3층/ 전시기간중 무휴 / 11:00~18:00



이번 전시는 7년 전부터 지금까지 나의 조각들이다.
짧다면 짧은, 길다면 긴 시간 작업을 하며 생각이 추가되고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었지만 몽상에 잠기는 한밤중에 대한 큰 주제는 작품 속에 늘 녹아들어 있다.

밤이 되면 참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헤집는다.
미래에 대한 걱정과 과거의 일화, 오늘 있었던 일과 내일의 계획, 즐거웠던 상황과 터무니없는 상상.
그중 깊게 빠져드는 것은 어린 시절인데 다사다난했던 상황에 놓여 그 속에 행복했던 작은 기억이 참 소중해 쓸쓸하면서도 아련한 감정이 깃든다.
기억은 마음에 조각으로 남아있다가 과거를 함께 했던 가족, 친구와 물꼬를 틀며 잊고 있었던 조각이 맞춰지고
서로 공유하며 소중함은 더욱 커진다.

푸릇한 식물 속에 고개를 내밀고 있는 토끼는 기억을 잊지 않은 나의 모습이다.
생생하지만 지나가 돌아오지 않는 추억처럼 지금 이 순간도 지나고 나면 사무치게 그리울 날이 올지도 모른다.
하루하루가 내일 나의 추억이 되기에 조금더 힘을 내 보련다.

[작가노트]


임솔지, midnight, 45x53cm, oil on canvas, 2021.

임솔지, midnight, 65x53cm, oil on canvas, 2021.

임솔지, midnight, 67.5x29cm, oil on canvas, 2021.

임솔지, midnight_flower, 97x97cm, oil on canvas, 2021.

임솔지, midnight_flower, 162x130cm, oil on canvas, 2021.




 

2021.4.7(수)~4.25(일)

HELLO SPECIAL ARTS

_김재원, 백지민, 심규철, 심안수, 이태규

인영갤러리 3층 / 4.12, 4.19 (월요일 휴관)



HELLO, SPECIAL ARTS!

스페셜아트 소속작가 5인의 그룹전
김재원, 백지민, 심규철, 심안수, 이태규

너무 다른 그들의 그림체는,
한명 한명마다의 너무나 선명한 개성이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그들의 예술적 진지함은 다작으로 증명하고 있다.

헬로, 스페셜아트!는
우리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당신들이,
그리고, 완벽하진 않지만 그려낼 말들이 너무너무 많은 우리 작가들이 가볍게, 즐겁게 인사 나누는 전시이다.


김재원_재원이와 엄마의 이야기_78x120cm_한지에 오일파스텔_2021

백지민_제주_34x44.5cm_종이에 아크릴_2021

심규철_보병대 무기_24x34cm_종이에 펜_2018

심안수_물망초_36x51cm_종이에 수채화_2021

이태규_세계를 달리는 자동차_각 53x33cm_캔버스에 아크릴_2020




 

2021.3.31(수)-4.6(화)

탕진수묵7_강성은 개인전

인영갤러리 3층



그리는 하루

그림은 그냥 그릴 수 있어서 좋다.
도약하고 싶은 마음에 종종거리기만 할 때도 많지만
그러한 순간조차도 참 좋다. 희한하게도.

그리는 하루가 지나고 나면 당연히 그림들이 남는다.
그런데 그 그림들은 당연하지 않다.
내 안에 이미 나만의 선이 있음을 알려주고
자연을 새로이 바라보는 시선 또한 가르쳐준다.

그림이라는 또 하나의 세계를 만나 신기하다.
그림이라는 또 다른 언어를 배우니 즐겁다.
그리는 하루가 그 어떤 하루보다 감사하다.
그렇게 나는 그리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작가노트


나른한 오후, 45x70cm, 화선지에 먹, 2021.

노래하는 나리, 70x45cm, 화선지에 먹, 2020.

봄봄봄, 140x280cm, 순지에 수묵담채, 2020.

춤추는 국화, 70x45cm, 화선지에 먹, 2020.




 

2021.3.24(수)-3.30(화)

탕진수묵6_김소향 개인전

인영갤러리 3층




추억으로 가는 길, 2019, 한지에 수묵, 144x304cm.

그리움, 2020, 한지에 수묵담채, 70x46cm.

희망 매화, 2021, 한지에 수묵담채, 144x152cm.


<작은 위로와 행복에 대하여>

바쁜 나날 속에서 가끔은 아무 생각 없이 나를 비우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면 가볍게 동네를 걷는다. 가는 길에 만나는 것들이 이야기를 걸어온다. 아파트 근처 둘레길에 가면 계절에 따라 피고 지는 꽃과 나무 그리고 여러 가지 동물들을 만난다. 두루미와 참새, 뱀과 두꺼비, 장수하늘소와 잠자리 등등이 그들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만나는 자연 속 친구들은 삭막해진 나의 삶에 싱그러운 기운을 불어넣어준다. 이럴 땐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피로와 끊임없이 솟아나는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나 잃어버린 본래의 나를 찾아가는 일은 더없이 소중하다. 삶의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어쩌면 그것은 거대한 성취보다 일상의 작은 것들이 가져다주는 재미에 있다.

그림을 시작하면서 그리는 재미에 빠져 살았다. 수묵의 매력에 빠져 먹을 갈아 화선지에 붓으로 좋아하는 것들을 그리는 재미가 쏠쏠했다. 일상에서 느끼고 깨달은 것들을 그려나가는 것 자체가 소소한 행복이었다. 그러다 뭔가 허전했다. 멋모르고 시작했지만 가슴 한 구석에 나만의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일었다.

일상에서 내가 느끼고 깨달은 것들을 나만의 방식으로 그려보고 싶어진 것이다. 그림은 살아가면서 만나는 것들에서 시작한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작은 바람이 있다면 나의 먹그림이 누군가에게 작은 위로와 행복을 주는 그림이면 좋겠다. 이런 마음으로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릴 때 나는 즐겁다.

-작가노트-




 

2021.3.10(수)~3.23(화)

“인영갤러리 2021 전시지원 프로젝트 I"

임정아 개인전 _ORDINARY PERSON

인영갤러리 3층


 


인영갤러리는 ‘전시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10명의 청년작가들에게 전시실 제공 및 전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첫번째 선정작가인 임정아 작가의 전시를 소개합니다.


<작가노트>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을 사는 평범한 사람인 나는 유명인사의 모습을 그림으로써 모든 것을 뒤엎는 일탈을 꿈꾼다.

유명인사들 속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내 모습을 상상하며 물감을 뿌리고, 튀기고 긁어내다보면 캔버스 위에 흩뿌려진 형형색색의 파편들이 한데 어우러지며 유명인의 얼굴로 드러난다. 이는 유명인의 모습을 대변하듯 화려하고 자극적이다. 유명인의 모습을 그렸지만, 그림 속 화려한 모습의 유명인처럼 특별하고 주목받는 삶을 살고 싶은 나를 유명인에 투영하여 그린 그림이기에 내 그림은 유명인의 초상화라기보다 일탈 속 내 모습을 그린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내가 꿈꾸는, 그렇지만 이룰 수 없는 특별해지고픈 자아를 실현하는 수단이자 대리만족이다.

평범한 사람으로서는 느낄 수 없는일탈을 위해, 오늘도 나는 그림을 그린다.


임정아, an ordinary person- LP, 53.0cm x 45.5cm, Acrylic on canvas, 2020.

 

임정아, ordinary people - B, 198cm x 122cm, Acrylic on canvas, 2019.

 

임정아, ordinary person - ag, acrylic on canvas, 53.0cm x 45.5cm, 2019.




 

2021.3.3(수)~3.9(화)

박지성 개인전_Connectors

인영갤러리 3층



무엇이 되었던 나는 늘 내가 좋아하는 일을 지속하는 사람이기를 바랐다. 꿈이 참 많았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늘 그렇게 한결같이 좋아하는 일들에 푹 빠져있다.

내가 나로서 온전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나 자신에게만은 솔직 하자는 신념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 덕에 늘 자신과 치열한 싸움을 해야 했지만 그래서 스스로 짊어지어야 했던 삶의 무게는 내가 나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버팀목이 되었다.

그러나 그 어떤 노력에도 통제 불가한 삶의 영역이 분명히 존재했다. 그것은 어떠한 감정과 태도로 개인의 삶 안에 고스란히 담겨 ‘나’를 붙잡는 방해의 요소로 또 헤쳐 나아가야 할 과제로 묵묵히 자리하고 있다. 여전히 하고 싶은 것들과 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 세상에 존재함이 힘들지만은 않은 이유이기도 잘 살아가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서 감히..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면 내가 그것을 담아주는 사람이어야지 하고 말이다.

한창 공부며 일이며 넘치듯 하던 때 전국을 돌아다니며 많은 인생을 만났다. 주말도 없이 일하느라 고단했지만 내 마음은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사랑으로 꽉 채워졌다. 그러나 때마다 찾아온 자기 점검의 시간은 내 심신을 매섭게 해체하곤 했다. 그런 연유로 ‘나’와의 깊은 만남은 너무도 절실했다.

그래서 시작하고 지속했던 ‘나’에게 편지쓰기...

그것은 나의 여러 만남 안에도 연결되어 작업으로 담겼다. 그렇게 차곡차곡 쌓여간 많은 삶의 이야기는 내 삶의 무늬로 여전히 세상에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지만 그 시작을 ‘connectors’를 통해 열어보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어쩌면 내게 사건이기도 하다. 14년 만의 개인전이라니 쉽지 않은 선택이었고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다. 그러나 예술교육가나 예술치료사라는 역할의 한계를 넘어 내가 진정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점검은 반드시 필요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전시는 그림을 그리는 행위보다 사람들의 글을 작업 안에 담아내는 방법에 집중되었다. 그것은 내게 애도를 위한 의식으로 또 삶과 세상을 연결 짓는 장치로 역할 하리라.

기꺼이 자신의 편지를 내어준 사람들에 감사하다. 지극히 사적인 우리만의 이야기지만 ‘나’로서 첫발을 내딛는 여행길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작가노트)


 




 

2021.2.24(수)~3.2(화)

탕진수묵 5_ 김남균 개인전

인영갤러리 3층



작가는 ‘뇌전증’ 간질이라 널리 알려진 선천적인 지병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언제나 죽을 수도 있는 운명 속에 살며 ‘규칙적’인 생활과 습관들을 그리고 ‘지나침이 없는’ 절제된 생활 속에서 스스로를 지켜왔고 지켜가고 있다. 그러나 수묵화는 그러한 일상과는 매우 대비되는 작업이다.

수 없이 많은 연습을 기반으로 한 순간 모든 감정과 에너지를 절제 속에 모아 분출하는 것.’“

‘삶과 일치되는’ 채색작업과 달리 수묵화는 일종의 일탈을 그리고 있다. 계획 속 체계적이고 꾸준한 층을 일구어 내는 채색작업과 반대로 일순간 모든 것을 부어 만들어 내는 수묵화. 이러한 방식은 ‘에너지의 분출’로 작가의 삶에서 ‘일탈’과 같은 쾌락을 준다. 이러한 활동에서 ‘생명력’이라는 에너지를 느끼고 몇몇 작품에서는 이러한 생명력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화를 실험하였다.

무제_160x540_순지에 먹_2017

 

한국화를 전공하였는데 수묵화를 공부하지 않는 것은 이상하다.”

수묵은 개인적인 ‘한국화’에 대한 사소한 집착과 같은 공부이자 작업이다. “한국화를 전공하였는데 수묵화를 공부하지 않는 것은 이상하다.”라는 해괴망측하고 이상한 이유를 시작으로 시작된 것이 이 수묵공부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한국의 ‘구수한’ 맛에 대한 감각의 공부로서 이처럼 좋은 기회는 없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세련됨이 떨어지지만 그 특유의 이색적인 특색이 좋다는 ‘구수함’. 이 구수함이란 개념은 한국 수묵화에서는 간과할 수 없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구수함의 해체와 재구축, 그리고 응용을 앞으로의 작업으로 구상하고 있다.

가지치기_76x52_순지에 먹_2020



각각_2019_순지에 수묵_140x280




 

2021.2.17(수)~2.23(화)

탕진수묵 4_ 홍효 개인전

인영갤러리 3층



<작가에 대해>

동국대학교 미술학부와 성신여대 미술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30대이후부터 남편의 미국유학생활로 아내와 엄마의 역할만으로 시간을 보낸다.

작업과의 단절은 작가의 마음속에 내내 꺼지지 않는 작은 불씨로, 응어리로 있다가 아이들이 중.고등학생이 되면서 다시 든 붓...

삶에 귀하지 않은 것이 있을까!? 작가는 삶의 모든 여정을 감사함으로 일관하며 작업을 마주하고 있다. 그간 아내와 엄마로 최선을 다하고자 했던 시간, 작업시간을 확보하고 싶었다. 엄마로 아내로 자식으로 충실하는 사이 부족한 작업시간은 언제나 작가자신을 너무 어중간하고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고 작게 만들곤 했다. 그러나 작가는 생각한다. 작업은 모든 상황을 받아들이는 곳에서 부터 시작한다고. 모든 일을 다 잘 할 수는 없지만 삶이란 어느 것을 버리고 택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만큼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며 불편함을 자기내면으로 끌어와 조화로울 수 있는가의 문제였다. 쉽지 않은 작가의 길, 그러나 그녀는 한결 같이 뚜벅뚜벅 걷고 있다. 결과보다는 삶의 과정 속 귀함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앞으로의 작업시간 또한 작가는 삶에 진심을 다하는, 최선을 다하는 붓질을 할 것이다.

이런 작가의 마음을 사계절 피고지는 꽃들과 나무들에 고스란히 덧 입힌 작업들, 꽃의 시간들<탕진수묵>이라는 주제로 열어본다.

 

<꽃의 시간들>탕진수묵

땅에서 자라나는 것들은 시간의 흐름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추운 겨울을 넘기고 들에 따뜻한 바람이 불면 풀들은 앙증맞은 얼굴을 내밀고, 뜨거운 여름 햇살은 초록의 무성한 잎들로 시원한 그늘을 드리운다. 가을이 되면 논밭의 곡식과 과일들은 알알이 익어가고 겨울이 되면 다시 모든 것을 비운다.

시간의 흐름 속에 내 그림이 있다. 그 때 그 곳에서 함께 했던 인연들 예컨데 눈을 매혹했던 들꽃 향기, 건들거리는 버드나무 가지에서 노래하던 새들의 지저귐, 작업실 근처의 꾀죄죄한 길냥이들의 무심한 표정들은 나를 무던히도 성가시게 만들었다. 평범하기 그지없는 일상의 것들에 이야기들이 스며 하나의 의미가 되었다.

사계절을 지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은 변화에 망설임이 없다. 사랑의 설레임으로 돋았다가 뜨거운 열정으로 무성해지고, 꽃피다가 서서히 사그라드는 탈색의 안타까움. 계절의 변화 안에서 영원한 것은 없다는 사실을 읽는다.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무한한 변화는 아름답다. 어쩌면 변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다.

내 그림 안에 담겨있는 수많은 시행착오의 씨줄과 날줄은 나의 시간에 대한 기록이자 내 속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부끄러운 보물들이다. 앞으로도 내가 살아가는 동안 꽃은 피고 질 것이다. 최선을 다해 긋는 나의 붓질이 소박한 꽃향기라도 품을 수 있다면 좋겠다. -작가노트-





 

2021.1.18-1.30

쓸수록 는다_학정 이돈흥 선생의 1주기를 추모하며

인영갤러리 3층